본문 바로가기
건강

재첩 효능 및 활용법

by next51 2018. 10. 20.
반응형

재첩 효능 및 활용법


수십년 전 새벽이 되면 재첩을 들고 다니며 팔고 다닌 행상들이 있었다. 재첩국 사라고 외치는 소리가 들리면 어머니는 냄비를 가지고 나가 재첩국을 사 가지고 오시곤 하셨다. 


생 부추를 넣은 재첩국이 아침부터 올라오는 날은 어린 나에게 썩 좋은 맛으로 기억되지는 않았던 것 같다. 



하지만 요즘에는 숙취해소를 위한 해장국으로 가장 생각나는 국이긴 하지만 쉽게 찾아서 먹기도 힘들다. 


오늘은 간에 좋다는 재첩에 관하여 그 효능과 활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첩은 모래가 많은 진흙 바닥에 서식하는 민물조개로 국내에서 서식하는 조개중 크기가 작은 축에 속한다고 합니다. 가막조개, 갱조개, 애기재첩 등으로 불리며 경남 하동 지역의 방언으로 강조개라는 의미의 '갱조개'로 알려져 있다. 




섬진감의 민물고 남해의 바닷물이 만나는 지역에서 자라며,  5월부터 10월까지 채취할 수 있다고 한다. 산란기인 5~6월의 재첩이 가장 좋다고 한다. 거랭이라는 도구를 이용해 강바닥을 긁어 채취한다고 한다. 


요즘에는 섬진강에서 잡히는 재첩 수가 줄어들어 중국에서 종폐를 구입해 섬진강에 뿌려서 키운 후 잡는 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가막조개(재첩)는 눈을 밝히고 소변을 쉽게 하며 열기를 내리고 소갈을 해소한다고 되어 있다고 하는데 정확하게 재첩 조개를 지칭하는지는 확실치가 않다. 


재첩의 효능

1. 간을 건강하게 한다.

재첩의 타우린, 비타민, 무기질 등이 간의 해독 기능을 향상시키며 음주 시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2. 항암효과

재첩이 세포의 독성을 억제하여 암세포를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3. 양질의 단백질 공급

재첩에는 필수아미노산의 일종인 메티오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은데 이는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이 된다고 한다. 


4. 악성 빈혈 해소

재첩의 비타민 B1과 B2는 악성 빈혈을 해소하는 데 효고가 있고 칼슘과 인이 1:1의 비율로 골고루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재첩 활용 방법

1. 재첩 초무침




재첩을 뜨거운 물에 삶아 식힌 뒤, 껍데기를 제거하고 준비한 양파, 부추, 상추 등에 초무침 양념을 넣어 무쳐 내면 된다. 


따뜻한 밥위에 올려 회초밥 처럼 만들어 먹어도 맛있다. 


2. 재첩 부침개



부추전 반죽에 삶아 발려낸 재첩을 넣어 노릇하게 익혀 부침개로 먹어도 좋다. 


3. 재첩가리장



경상도에서는 밀가루를 '밀가리'라고 부른다. 가리장은 밀가루와 들깨가루를 넣어 끓인 장을 말한다.  여기에 재첩과 호박, 양파를 넣고 끓여내면 껄죽한 맛이 일품인 재첩 가리장이 완성이 된다. 


섬진강 주변의 향토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음식 중 하나 다.




참조 : 천기누설 약초보감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잔나비불로초버섯 효능 및 활용 방법  (0) 2018.10.14
굼벵이 효능 및 활용법  (0) 2018.10.06
칡뿌리 효능과 활용법  (0) 2018.09.29
흑마늘효능 및 만드는 방법  (0) 2018.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