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고속도로 하이패스 통행료 미납 확인 및 납부 방법

by next51 2018. 9. 11.
반응형

고속도로  하이패스 통행료 미납 확인 및 납부 방법

이번 휴가철에 고속도로를 이용하면서 톨게이트 요금이 이렇게 비싼 줄은 몰랐다. 평소에는 시내주행만 주로 하다가 한번씩 고속도로 하이패스 요금소를 지날 때면 요금이 상당히 부담되는 금액임을 확인할 수 있다. 


자주 고속도로 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하이패스 와 연동된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는 것 같다. 하지만 가끔 고속도로 를 사용하는 나 같은 사람은 3만원 짜리 충전 카드도 거금을 들인다고 생각하고 다닌다. 하지만 장거리에 하이패스 요금소를 몇 번 들락거리면 충전한 3만원은 금방 사라져 버리기 일수다. 


그리고 하이패스 충전카드의 잔액이 부족하다는 톨게이트 처자의 목소리를 듣게 되면 무슨 큰 죄나 지은 듯 기분이 썩 유쾌하지는 않다. 


그래서 이번에는 고속도로 톨게이트 통행료 미납 확인 및 납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검색창에 '한국도로공사'를 검색하고,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로 들어간다.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서 '미납요금 조회/납부'를 클릭한다.



하이패스 사이트에서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를 선택하면 회원/비회원 선택창이 팝업이 된다. 



특별한 일이 아니면 한국도로공사에 회원으로 등록 되어있지 않을 것이고, 회원 등록하기도 귀찮기 때문에 비회원을 선택한다. 비회원을 선택하면, 비회원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 화면이 표출된다. 


차량번호를 입력후 조회를 누르면, 미납통행료가 없을 경우에는 "조회되는 미납통행료가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표시된다. 



만약 차량번호 입력 후 확인시 미납통행료가 조회 되는 경우에는 "조회되는 미납통행료가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표시된다. 이 경우 고객유형을 선택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하고 본인인증을 진행해하면 납부가 가능하다. 



본인 인증 수단에는 개인일 경우 '아이핀'과 '휴대폰'으로 인증이 가능하다. 법인 및 개인사업자는 '공인인증서'으로만 선택이 인증이 가능하다.



본인인증 후 미납통행료 목록이 조회 되면, 납부 방법을 선택해서 납부하면 된다.


고속도로 를 다니다 보면 하이패스 차량이 잘못하여 일반 차량 도로를 그냥 지나치기도 하고, 하이패스가 인식이 되지 않아 미납 처리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고 한다. 이런 경우에는 한국도로공사에서 미납 지로가 발급되어 오면 납부를 하면 된다. 하지만 종종 구간 검색이 되지 않아 최장 요금으로 발급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이 경우 그냥 납부하지 마시고 한국도로공사에 전화로 문의하면 정정이 가능하다고 한다. 


     ▲sbs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고속도로 이용자가 미납한 통행료를 징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행정비용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2013년 부터 올해 6월까지 발생한 하이패스 통행료 체납 건수는 총 6천530만 9천 건에 달한다고 한다. 


고속도로 하이패스 통행료 미납 규모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고 합니다. 만약 하이패스 차로를 20회 넘게 무단 통과하면, 상습 미납 차량으로 분류되고 이후에도 통행료를 내지 않으면 10배의 부가 통행료가 더 부가 된다고 합니다. 


공공재의 특성상 무임승차에 관한 문제는 항상 있어 왔지만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건은 조금 충격적이네요. 


사실 다른 요금보다 고속도로 통행료가 조금 아깝게 생각되는 것은 부인 못하겠으나 고속도로를 사용하면서 편익만 얻고 댓가를 지불하지 않는 것은 식당에서 밥먹고 그냥 나가는 거와 똑같이 범죄행위에 해당된다 할 수 있겠다. 


                       ▲sbs

혹시 고속도로 하이패스 통행료 가 미납되신 분들 있으시면 쉽게 납부하는 방법들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