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흑마늘효능 및 만드는 방법

by next51 2018. 9. 20.
반응형

흑마늘효능 및 만드는 방법

흑마늘은 일반 마늘을 70ºC의 고온에서 2주간 숙성시켜 만든 것을 말한다. 


마늘의 주요 성분이 알린은 본래 무취, 무향, 무미의 성질을 갖지만 상처를 입어 표면이 공기 중의 산소와 결합하면 알리신이라는 성분으로 바뀐다. 이때 마늘 특유의 맛과 향이 생긴다고 한다.


삼겹살 구울 때 함께 마늘을 구우면 마늘의 매운맛이 날아 가듯이 마늘에 열을 가하면 매운맛이 사라지고 단맛이 올라온다고 한다. 흑마늘도 만드는 과정에서 알리신 성분이 없어지고 단맛이 더욱 강해진다고 한다. 

도울농산홈페이지 사진캡쳐


마늘의 알리신은 발효 과정을 거치면서 본래 함유되어 있던 유기 유황 함유 화합물이 S-아릴시스테인, S-메틸 스테인, 폴리페놀 화합물 등으로 변해 함암 작용을 하며, 당뇨를 막는데도 도움이 되며, 혈류 개선 등 면역 작용에 아주 유용하게 쓰인다고 한다. 


흑마늘 효능


1. 항암 효과

흑마늘에 들어있는 유기성 게르마늄인 셀레늄이 암세포의 번식을 막아 암을 예방하고 치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2. 혈액 순환 개선

흑마늘의 알리신이 혈액 순환 및 혈행을 좋게 하며 체내의 지질과 결합하여 세포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하고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3. 피로회복

흑마늘의 게르마늄은 비타민B1을 흡수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로써 몸의 누적된 피로를 해소하고 체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4. 고혈압과 당뇨 예방 및 치료

체내에 쌓여있는 나트륨의 배출을 돕고, 인슐린 분비를 도와 고혈압과 당뇨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좋다. 


5. 해독작용

흑마늘의 유기 유황 화합물질이 간장 기능을 강화하여 해독에 도움이 되고 알리신, 치오에텔, 멜가프탄, 유화수소 성분 등이 체내 중금속 및 유해 물질을 배출하고 세균을 없애는 작용을 한다. 


6. 신경 안정 및 진정 효과

흑마늘의 알리신은 신경 세포의 흥분을 가라앉혀 스트레스 해소와 불면증 치료에 도움이 된다.


전기밥솥으로 흑마늘 만드는 방법



1. 통마늘의 지저분한 껍질을 벗겨 내고 마늘 기통을 잘라낸 후 밥솥에 적당량을 넣는다. 

주의사

  → 마늘은 씻지 않고 넣는다.

  → 밥솥에 마늘을 가득 채우지 않는다. 




2. 전기밥솥에 통마늘을 넣고 15일간 보온상태로 유지한다.  

주의사

  → 3~4일 정도에 마늘 냄새가 고약하게 올라오니 베란다쪽 밥솥 보관

  → 취사기능X

  → 햇마늘 15일, 보관마늘 10일



3. 15일 후 흑마늘이 된 통마늘을 분리하여 바람이 잘 드는 곳에서 7일간 건조시킨다.



4. 잘 마른 흑마늘을 지퍼백 등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보관 한다. 


흑마늘 활용법



흑마늘은 일반 마늘이 들어가는 요리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특별한 조리를 거치지 않고 하루에 2회 정도, 한 번에 2~3알 정도를 그냥 먹으면 된다. 빈속에 먹을 경우 위장에 부담이 갈 수 있으므로 식후에 먹는 것을 권장한다. 


삼계탕을 끓일 때 흑마늘과 함께 끓이면 닭에서 발생하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출 수 있어 삼계탕과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한다. 


*천기누설 약초보감 참조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첩 효능 및 활용법  (0) 2018.10.20
잔나비불로초버섯 효능 및 활용 방법  (0) 2018.10.14
굼벵이 효능 및 활용법  (0) 2018.10.06
칡뿌리 효능과 활용법  (0) 2018.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