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잔나비불로초버섯 효능 및 활용 방법

by next51 2018. 10. 14.
반응형

잔나비불로초버섯 효능 및 활용 방법

 

잔나비는 원숭이를 뜻하는 순 우리말이라고 합니다. 옛날 할머니들이 원숭이띠를 잔나비 띠라고 부르기도 하였습니다. 


오늘은 버섯인데 잔나비라는 이름이 붙은 버섯에 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바로 잔나비불로초버섯인인데, 이 버섯은 야생에서 동백나무, 생달나무, 후박나무, 느티나무 등 마을 주변 상록 및 낙엽활엽수에 기생하는 버섯으로 생약명은 매기생이라고 한다. 주로 25~30도 이상의 조건인 여름철에 활발하게 자라는 다년생 버섯으로 강원도와 전라도 지역에서 주로 서식한다고 한다. 


해발 1,000m 이상의 고산지대의 고사한 활엽수에서 자라며 통증과 종양을 없앤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진시황제가 동방의 불로초를 보고 감탄한 것이 잔나비불로초버섯이라는 설이 있다고 합니다. 


넓적한 모양의 나비불로초버섯은 원숭이가 앉아 쉬는 '원숭이 의자 버섯'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느 30~40cm까지 자라는데 해외에서는 60cm이상의 나비불로초버섯도 발견이 된다고 합니다. 


최근 전남산림자원연구소의 보고에 의하면 염증이 있는 쥐에게 나비불로초버섯 추출물을 1주일간 경구 투여한 결과 85.7%의 생존율을 보인 반면 버섯 추출물을 투여하지 않은 쥐는 대부분 죽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나비불로초버섯 효능



나비불로초버섯의 베타 글루칸 성분이 체내 면역력을 높여 항암 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백년손님에의 방송 내용에는 64%의 암억제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알파 글루칸, 헤테로칼락탄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도와 신경 쇠약, 심장병, 중풍, 뇌졸중 예방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나비불로초버섯 활용방법


나비불로초버섯 안에는 보이지 않는 작은 벌레나 균들이 있기 때문에 보관 전에 찜기를 이용해 쪄주면 좋다고 합니다.  찌는 방법은

1. 찜기에 버섯, 물과 약간의 소금을 넣고 약 10분간 찐다.

2. 충분히 식힌 뒤, 남은 습기를 말려준다. 

3. 칼이나 작두를 이용하여 적당한 크기로 썰어 보관하면 된다고 합니다. 



나비불로초버섯은  대추, 겨우살이를 함께 넣어 우려낸 다음 냉장보관하여 수시로 마시면 좋다고 한다. 




*천기누설 약초보감 참조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첩 효능 및 활용법  (0) 2018.10.20
굼벵이 효능 및 활용법  (0) 2018.10.06
칡뿌리 효능과 활용법  (0) 2018.09.29
흑마늘효능 및 만드는 방법  (0) 2018.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