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굼벵이 효능 및 활용법

by next51 2018. 10. 6.
반응형

굼벵이 효능 및 활용법


 딱정벌레의 성충 전 유충인 굼벵이는 옛날부터 간에 좋다고 알려져 돈 많은 집에서 좋은 굼벵이를 얻기 위해 시골에 있는 초가집을 사러 다닌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동의보감에도 굼벵이는 생체내의 혈액 순환에 대한 촉진 작용과 이뇨 작용 및 어혈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여 간에서 비롯되는 질병 및 누적된 피로를 해소 하는데 효과적이라고 되어있다. 


오늘은 굼벵이 효능 및 활용법에 관하여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굼벵이는 딱정벌레의 성충 전 유충으로 나뭇등걸이나 초가집의 이엉에서 살며 , 추운 겨울 짚이나 땅속에서 동면을 하며 1~2년 애벌레로 살다 성춘이 된다고 합니다. 


굼벵이를 복용함에 있어 주의할 점은 반드시 흰점박이 꽃무지 유충을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굼벵이 효능


1. 간장, 신장 기능 강화

고단백 식품인 굼벵이는 간의 기능을 강화시켜 체내 독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어혈 개선

굼벵이는 활성산소를 배출시키고 어혈을 제거하여 뇌혈관 질환, 중풍,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당뇨개선

혈당 수치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인슐린 분비량을 증가시켜 당뇨를 개선한다고 합니다. 


4. 암 예방 


굼벵이 활용법


1. 굼벵이 생식



굼벵이를 먹는 법으로는 깨끗하게 씻은 생 굼벵이를 생으로 먹거나 물에 다려 냉장고에 보관 하여 수시로 마시면 좋다고 한다. 


굼벵이를 넣고 다릴 때 대추, 늙은 호박, 인진쑥을 함께 넣어 달이면 좋다고 한다. 


2. 말린 굼벵이 먹기



말린 굼벵이를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약한 불에 건 굼벵이를 달달 볶아 절구나 분쇄기를 이용해 굼벵이를 가루를 만들어 아침, 저녁으로 하루 2회  티스푼으로 한 스푼씩 먹으면 좋다고 한다. 


굼벵이를 볶을 때, 찹쌀이나 검은 콩을 넣어 함께 볶으면 굼벵이 특유의 냄새를 잡을 수 있다고 한다.  


출처 : 천기누설 약초보감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첩 효능 및 활용법  (0) 2018.10.20
잔나비불로초버섯 효능 및 활용 방법  (0) 2018.10.14
칡뿌리 효능과 활용법  (0) 2018.09.29
흑마늘효능 및 만드는 방법  (0) 2018.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