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칡뿌리 효능과 활용법

by next51 2018. 9. 29.
반응형

칡뿌리 효능과 활용법


사우나에 가면 냉장고에 항상 보이는 음료 중의 하나가 칡 즙이다. 숙취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어 술 먹은 뒤 자주 마시곤 하는데 오늘은 칡뿌리의 효능과 활용법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칡은 낙엽이 지는 덩굴성 활엽목본으로 줄기에 녹색, 갈색의 털이 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줄기는 다른 물체를 휘감으며 길게 올라 자란다. 


잎은 길이와 폭이 약 15cm로, 특히 꼭대기에 있는 잎은 더욱 크다. 늦여름엔 잎겨드랑이에서 홍자색의 꽃이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핀다. 겨울에도 얼어죽지 않으며, 산기슭의 양지에 적당한 습기가 있는 곳에서 잘 자라난다고 한다. 


동의보감에 갈(칡)은 두통을 없애고 인체에 수분을 보충해 숙취 해소에 효능이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칡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소화기가 차고 비위 기능이 약한 사람들은 과량을 한꺼번에 복용하거나 장복하여 섭취할 경우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변비도 유발할 수 있으며, 사춘기 이전의 여아가 장기 복용하면 성조숙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겠다. 


칡뿌리는 겨울에 채취한 것이 약용으로 가장 좋으며, 껍질에 더 많은 영양분이 포함되어있어 껍질을 벗기지 말고 칡뿌리 통채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칡뿌리 효능



1. 지방간 예방 및 치료에 도움

카테킨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아세트알데하이드의 분해에도 작용하여 알코올로 인한 간의 독을 해소해 준다고 한다. 



2. 갱년기 질환 예방

칡에는 천연 에스트로겐이 풍부하여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우울증, 열오름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3. 아토피 및 피부 질환 개선

탄수화물, 무기질, 비타민C 등이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으로 아토피, 여드름 등을 치료하는 데 좋고, 피부를 건강하게 해준다. 



4. 해열 작용

두통 및 감기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성인병 예방 

칡의 식이섬유, 사포닌 등이 심장병, 당뇨, 고혈압 등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6. 체내 유해 물질 등을 배출

칡의 폴리페놀 성분이 체내 쌓여있는 중금속 및 유해물질 등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다. 


칡뿌리 활용 방법


▲TV조선


▲ 칡 발효액


1. 칡뿌리를 잘라 깨끗하게 세척 후 햇볕에 완전하게 건조시킨다.


2. 용기에 칡과 흑설탕, 배를 번갈아 켜켜이 쌓아 담는다. 맨 윗부분은 흑설탕을 조금 두툼하게 담는다. 


3. 용기 입구를 면 보자기 등으로 덮고 끈으로 꽁꽁 싸맨다. 


4. 3일에 한 번씩 가라앉은 설탕을 저어준다. 


5. 3개월 후, 건더기를 건져내고 발효액만 따로 보관한다. 


6. 서늘한 곳에서 숙성시켜 1년 후에 복용한다. 


▲칡 발효액 활용법


칡 발효액을 고기 요리에 첨가하면 고기의 잡냄새를 잡고 깊은 맛을 낼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식초와 썩어 드레싱으로 사용해도 좋다고 한다. 


*천기누설 약초보감 참조

*사진: 김소형 채널H


- 흑마늘효능 및 만드는 방법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첩 효능 및 활용법  (0) 2018.10.20
잔나비불로초버섯 효능 및 활용 방법  (0) 2018.10.14
굼벵이 효능 및 활용법  (0) 2018.10.06
흑마늘효능 및 만드는 방법  (0) 2018.09.20